5급 공무원

디시위키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인물은 너무 부럽습니다. 다시 태어나면 이 인물로 태어나고 싶습니다.

본문의 내용만 보고 비현실에 현혹되지 마십시오. 만일 이곳에 언급된 정보를 맹신하여 현실에서 불이익이 생기더라도 디시위키에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ㄴ 누구한테 해당하는 지는 본인이 잘 알거다...

아인슈타인.png 주의! 이 문서에서 서술되는 인물은 존나 똑똑하면서 존나 셉니다.

이 문서는 천재적인 두뇌와 초인적인 전투능력을 동시에 가진 인물에 대하여 서술되고 있습니다.
이 인물을 상대로는 이길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습니다. 너의 띵복을 액션빔.
고든 프리맨.jpg
궁극의 혼종.png 이 문서에서 서술하는 캐릭터는 사기캐를 넘어선 궁극의 강캐입니다!
이 문서는 디시위키 공식 사기캐 벌쳐, 따라큐 보다도 훨씬 더 강한 궁극의 강캐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기캐도 사망할수 있지만 이 캐릭터는 매우 강하므로 사망하는법이 절대로 없습니다.
너무 지나치게 강해서 사기캐를 뛰어넘는 위엄이 돋보입니다. 만약 이 캐릭터를 픽하시면 그냥 마음껏 하십시오!
하지만 남이 쓰면 궁극강캐지만 당신이 쓰면 이길거란 보장은 없습니다.

너무 멋있어서 쓰러질 당신을 위해 띵복을 액션빔.

호성성님.png 경고! 이 시험은 고시생을 밥먹듯이 죽여댄 존나 세고 소름끼치는 인간도살자입니다.

이 문서가 다루는 대상은 스윙 한방에 고시생을 死명이나 도살할 만큼 생존률 0%에 가까운 치명적인 힘을 지녔습니다.
이 시험에게 있어 너 따위는 맛좋은 통닭에 불과하니 죽기 싫으면 빨리 도망치시면 됩니다만, 성님 빠따들고 찾아간다.
이미 늦었군요.
이 도살자는 디아의 그새끼보다도 훨배 빠릅니다. 死번째 명복은 너랑께?
너는상관없다.png 는 상관이 없습니다.

당신은 이 문서와 아무런 관련이 전혀 없기 때문에 우월감을 가지며 자랑스러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열등감을 가지며 자학할 필요도 없습니다.
너.jpg 이 문서는 가 절대 하지 못하거나 는 생각도 못할 것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것에 관한 대부분의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겪어보지 못한 것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 문서의 대상은 실존하지 않을 것입니다.
헬조선 지옥불반도 국기.png 주의! 이 글은 헬조선의 현실을 다룹니다.
~ - !!!!

이러한 헬조선의 암울한 상황에서 살아가는 한국인들에게 전세계와 우주가 경이로움을 느낍니다.
이런 것들과 살아가는 당신에게 탈조선을 권합니다.

You-Died.jpg 주의. 이 게임은 요령 없이 하다간 저절로 똥손, 똥발이 되어버리는 존나 어려운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존나게 어려워서 몇 번이고 유다희 누님을 영접할 위험이 있습니다.
계속하면 정신이 나가 기기를 부술 수 있으니 하기 전에 다량의 항암제를 준비하거나 전문가와 상의를 권고합니다.

하지만 이미 늦었군요, YOU DIED

익데.png

Jang yeong sil.jpg 이 문서는 존나 말도 안되는 신분상승을 한 대상에 대해 다룹니다.
즉, 노력형 금수저에 대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가끔 흙수저인 경우도 있지만 그런애들은 재능충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너는 아무리 노오오오오력을 해봤자 좆도 어림없습니다.
럼프.jpg 주의.이 문서는 너, 나, 우리의 주인님에 대해 다룹니다.
모두 무릎 꿇고 주인님을 영접하도록 합시다.
주인님에게 밉보이면 어떻게 되는지 알지? ㅋ
금수저.png 이 문서는 금수저에 대해 다룹니다.

이 분은 1년에 은행이자로만 버는 돈 > 1인당 PPP (PPP per capita)일정도로
금수저를 가진 사람이니 그냥 이 분을 주인님으로 삼고 노예가 되어 열심히 후장이나 빠시길 바랍니다.
은수저.jpg 이 문서는 은수저에 대해 다룹니다.

이 분은 1년에 은행이자로만 버는 돈 > 직장인 상위 60% 연봉일정도로
은수저를 가진 사람이니 그냥 이 분을 주인님으로 삼고 노예가 되어 열심히 후장이나 빠시길 바랍니다.
공무원
등급 5급 공무원 7급 공무원 9급 공무원
진급상한선 1급 3급 5급

공무원 계급에서 끝까지 다 올라갈 수 있다.

개요[편집]

갓급 공무원(9급) 보다도 무려 4급이나 높은 신의 직장.

TV에 나와서 국민들에게 정책을 브리핑 하시는 분들도 다 이 5급 행시 출신이다.(예를 들면 메르스 사태나 AI 혹은 개돼지 발언 이런거 나올때)

외부인사나 대기업에서 스카웃 해와서 장관 자리 앉히는거 빼곤 차관까지는 다 행시출신이다.

주로 40대 이상 아저씨들, 아주머니들이 많다. 30대 이하가 5급 달고 있으면 90% 행시출신이다. 아니면 7급에서 존나게 빨리 승진했거나.

이들을 대상으로 한 게 과거 고시 영어다.

9급 공무원이 권력의 중심이라면 5급 공무원은 권력의 끝 중의 끝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로 "지잡대, 전문대, 고졸들은 그럼 5급 응시 못하나요?" 라고 질문하는 사람들이 있다.

답을 말하자면 법적으로는 응시 가능하다. 단 5급은 머졸자 수준하고도 박사석사 과정까지 다 포함해서 내기 때문에 진짜 SKY급 아닌 이상 지잡대, 전문대, 고졸자들은 5급 공시 멋모르고 봤다가 문제 손도 못대고 나와서 불합격한다. 하기야 SKY생들도 아무리 열심히 노력하고 또 천재적인 머가리를 지녔어도 결국 여러번 광탈당하는게 이 5급인데! <- 개소리고 병신아 실제로 대학교 2학년 수준의 과목 3개 3학년 수준 1개 정도로 나온다. 그리고 박사석사 과정이 학사마냥 뭘 배우는게 아니라 정확히는 연구하는 걸 배우는거지 못배운티 내지마라 ㅉㅉ <- 이것도 개헛소리고, 해당 과목 각 학과의 졸업시험 수준으로 나온다. 다만 일반행정 기준으로 경제학과, 행정학과(행정학 및 선택과목), 정치학과, 법학과(행정법) 4개 학과의 졸업시험을 한번에 보는거다. 2학년 수준 문제면 어느 교양수준인데 누가 못풀겠냐 빡대가리 무식한 새끼야..

사실 진짜 대단한 놈은 지잡대생들이 7급 공무원 합격하는것보다 고졸들이 5급 공무원 합격하는게 1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배 더 대단하다.

명문대, 지거국에서조차 명문대생이 5급 붙는 일이 지이이이이인짜 드물다보니 이거 합격하는 순간 플래카드 걸릴 정도인데

ㄴ응? 실제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놈년들은 5급 붙어도 플래카드 안 걸어주던데;;; 5급 따위는 우리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애새끼들한테는 개나소나 붙는 거 아님? 이지랄 하는 거 보고 정신이 아득해지는줄..

하물며 지잡대, 전문대에서는 지잡대생이 5급 붙는순간 어떻게 될까? 그날부로 바로 학교의 영원한 자랑거리이자 선후배 교수들에게조차 반신반인 취급받을 것이다.

ㄴ물론 명문대, 지거국 학생들이 지잡대, 전문대 학생들보다 5급 붙을 확률이 훠어어어어어어어어어어어어얼씬 높다. 실제로 5급 공무원 합격자들 및 인사체제만 보아도 95% 이상은 죄다 명문대, 지거국 출신들이고 나머지 5%는 지잡대, 전문대, 고졸 출신들이다.(그나마 지거국 출신들도 10%밖에 안 돼서 별로 없다. 80% 이상이 명문대 출신들이다.)

머한민국 체고존엄인 삼대고시(입법고시,행정고시,사법고시)를 합격하면 으린 나이에 5급을 달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으린 나이에 5급에 합격하면 대학교 안 가도 되고 병역조차 장교로 징병되고(부사관, 병으로 가고 싶어도 절대로 못 간다. 닥치고 무조건 장교로밖에 못 간다.) 임관 구분은 학사장교(5급 붙은 니가 남자라면 남군사관으로, 5급 붙은 니가 여자라면 여군사관으로 군대가서 중위로 임관한다. 물론 여자는 군대갈 이유가 없어서 잘 안 간다. 굳이 군대 간다면 자기 남친이나 남편이 장교로 군대에서 썩어문드러지는거 못 보겠다고 불쌍해서 위로해주려고 같이 군대가는 경우지.)가 된다. 당연히 5급충 되서 공무원 임용유예하고 중위로 임관한 장교들한테는 부사관들과 병들이 함부로 무시 못 하고 오히려 경례 대신 큰절을 하고 댕긴다. 심지어 자기보다 위인 중대장 대대장 연대장 등도 겉으로만 아랫것 취급하지 속으로는 진심으로 존경해주며 존댓말까지 써주며 거의 대대장급 대우를 해준다. 이거 진짜다. 왜냐하면 대위로 전역하고 국방부 배치받으면 해당 사무관은 대대장급인 중령이랑 같이 일하기 때문에... 만약 으린 나이에 5급을 합격하면 온 동네방네에 플래카드가 걸리고 매일 잔치벌이며 하느님께 감사기도를 드리며 남들에게 자식자랑을 존나게 하는 부모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서울대 사과대 경제학과에서 나오는 5급 공무원 합격자 수를 보면 오줌을 지리게 되어 있다. 서울대 사과대 경제학과가 전통적으로 대한민국 공시생들 중에서 5급 공무원을 가장 많이 배출시키기 때문이다. 서울대 사과대 경제학과 학생들 살펴보면 90% 이상은 죄다 금수저+천재들이다. 굳이 이새끼들은 5급 공무원 시험 말고 어디 매우 좋은 전문직으로 빠지거나 부모한테 회사 물려받아서 회사 경영하면 된다.

병역에 존나 좋은 메리트가 하나 있는데 미필이 5급에 합격하면 병역구분 상 학사장교가 되기 때문에 고졸인데도 장교로 군대간다. 공부랑 운동에 끝장나게 자신있으면 고등학교 다니는 동안에 행정고시 도전해봐라. 합격하면 대학교 안 가도 중위로 군대간다. 그리고 자대배치도 90%는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계룡대 같은 사령부로 가고 100%는 꿀보직인 참모장교(소대장 나부랭이같은 거 안 한다)로 배치된다.

보수[편집]

2016년 인혁처 발표 보수표다. 군대 갔다 오면 2호봉(병장 전역 시), 3호봉(중위 전역 시), 4호봉(하사 전역 시) 인정해줘서 각각 3,4,5호봉 봉급을 받는다. 저거보고 ㅆㅂ 나 알바 뛰는데 내 알바비보다도 못버네 ㅎㅎ 이지랄 하면서

뇌 없음을 자랑하지 말자. 우리나라 공무원 보수는 본봉이 짜고 수당으로 그 부족분을 메꿔주는 구조다.

저기서 여러가지 수당이 붙으면 월 250(1호봉) 정도라고 보면 된다.

가끔 초과근무수당 풀로 찍음 300 찍힐때도 있지만 그건 예외의 경우다.

그리고 호봉은 계속 올라간다.

ㄴ5급 공무원 합격해서 공직생활 하는 놈년들은 대게 해외유학파 출신이라 군대 갔다온 호봉을 추가로 못 받거나, 설령 군대 갔다와서 호봉 추가합산 받는다고 해도 장교로 전역을 많이 했기 때문에 장교 호봉 추가해서 많이 받더라.

캡처.JPG

난이도[편집]

따봉덩국.jpg
인정합니다. ^^乃

이 문서는 도저히 반박할 수 없는 진실만을 담은 문서입니다.
문서를 읽기 전에 모니터 앞에서 따봉각을 치켜 세웁시다.

하지만 이미 늦었군요, YOU DIED

익데.png

5급이든 7급이든 상당히 어렵다라는게 중론이다. 특히 5급은 7급에 비해서 정말 어렵다.

진급[편집]

인생 활짝 핀다! 진급 존나게 잘 된다! 절대다수는 기본적으로 3급까지는 진급할 수 있다. 니가 똥수저 집안 출신이라면 그 즉시 은수저 집안으로 업그레이드가 된다. 그리고 니가 금수저 집안 출신에다가 명문대 출신에다가 장교로 전역해서 너의 명예가 매우 높더라면 정말 재수가 좋을땐 2급까지 더 나아가 1급까지도 충분히 승진할 수 있다!

ㄴ1급 공무원의 100%가 5급 공무원 출신이다. 7급 출신은 4급이 진급상한선이고 9급은 6급이 진급상한선이다. 이건 내 친구가 7급 공무원이라서 걔한테 직접 들은 소리다.

ㄴㄴ빡머갈새끼. 행시 재경직은 거의 대부분 1급까지 다 가고 1급 이후에는 1급 초월급의 차관/차관보를 하거나, 더 나아가 퇴직후에 여당 줄 잘서서 시/도의원, 시장/군수, 국회의원 등으로 정계진출한다. 이도저도 아니면 공기업으로 빠져서 낙하산으로 회장, 사장, 전무, 상무 등으로 많이 가는걸로 알음. 설마 이새끼 '1급=공무원 최고봉'인줄 아는건가

보충하면, 총리 장관은 승진이 아닌 대통령이 여당 인물 중에서 골라 낙하산으로 꽂아주는 거지만, 역대 총리나 장관들을 보면 결국은 5급 출신에 국장 차관 정도까지 오르고 퇴직해서 정계진출 후 공공기관장 장관 총리 지내는 경우가 많다.

안정성[편집]

생각보다는 안정적이진 않다. 솔직히 안정적으로 평생 안 짤리는 직장 구하고 싶으면 5급이 아니고 7급을 봐야 한다. 5급 이쪽은 군대처럼 엄격한 선후배 기수문화 문제도 있고 고위공무원이 되놓으니깐 정치에 이래저래 치여서 의외로 정년퇴임 비율이 꽤 낮다. 좀 극단적인 예시긴 한데 명박이한테 짤린 국정원 정이사관(2급)이랑 근혜한테 짤린 문체부 부이사관(3급) 보면 대충 감이 올 거다. 물론 자기가 공무원 때려치고 나와도 공기업이나 사기업이나 대학교수 등으로 갈 곳이 많아서 그런 거긴 하지만 하여튼 평생직장은 아니다. 정치쪽으로 옮겨가는 사람도 많다. 물론 고시 치는 사람들이 안정적이고 꿀빨고 싶어서 시험 준비하는 건 아니다. 맡는 일의 스케일이 워낙 크다 보니 동사무소에서 등본 떼주는 것 따위와는 비교할 수 없는 업무강도에 시달리기도 한다. 물론 월급도 9급 초봉의 두배 넘게 주긴 하지만, 5급으로 근무하는 현직자 말로는 돈 받아도 일이 바빠서 돈 쓰러 나갈 시간이 없어서 저축은 잘 된단다. 1년내로 천만원 모을 수 있다. 물론 자신이 동료 공무원들이랑 같이 회식같은거 존나 자주 하며 돈낭비 하는 게 아닌 이상, 5급→4급→3급→2급→1급→차관보→차관으로 30년 이상 근무하게 되면 금수저 재벌되는건 시간문제다.

ㄴ 니가 독신이고 3급까지 올라갔다치면 1년에 9급 초봉만큼 모으고도 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