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관계

디시위키
Dannylee.png

반다크홈3.jpeg

ㄴ 물론중국 왕조들만.

대한민국중화인민공화국 간의 외교관계를 설명하는 문서이다.

개요[편집]

가까운 것 같지만 알고보면 멀고도 먼 관계

서해를 사이에 둔 채 이웃해있으면서도 사소한 대립과 충돌이 있는 관계

역사적으로 본다면 중국은 상국(上國), 한국은 속국(屬國) 입장에 있었던 시기가 대부분이었다.

시대별 관계[편집]

이 글은 놀랍게도 디시위키에서 진지를 빨고 있습니다. 노잼이다 싶으시면 왼쪽에 마련된 비상구를 클릭하시면 이 문서를 탈출할 수 있습니다.

기원전[편집]

중국 대륙에서 황하 문명(약 BC 3000년 경)이 발생하고 한반도에서는 그로부터 약 700년 뒤, BC 2333년에 원시 국가인 고조선이 성립되었다.

이 시기에는 중국으로부터 한국에 한자, 붓, 동전 등 선진 문물이 유입되었었다.

기원전 312년, 중국 제후국이었던 연나라가 고조선을 침략해 영토를 확장한 사건이 있었다.

기원전 194년, 고조선으로 건너온 중국인 위만이 고조선의 왕이 되었다.

기원후, 1세기 ~ 7세기[편집]

이 시기에는 중국에는 후한(後漢), 삼국 시대, 5호 16국 시대, 남북조 시대, 수(隋), 당(唐) 나라가 성립되었고

한국에는 부여, 고구려, 동예, 옥저, 신라, 백제, 삼한 등의 나라가 성립되었다.

또한 중국이 통일되어 있지 못하고 불안한 분열이 지속되면서 적어도 수나라 성립 이전까지는 기존의 중국-한국간의 상하 관계가 없어진 시기이다. 중국 대륙의 제후국들과 고구려, 백제, 신라 등 한반도의 국가는 외교적으로 동등한 지위에 있었다.

8세기 ~ 12세기[편집]

중국 대륙에는 당(唐), 송(宋)의 강력한 통일 왕조가 들어섰고 그 시기 한반도에서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고, 발해가 성립되었지만 이내 멸망하고, 통일 신라도 후고구려(고려)에 멸망하여 고려 왕조가 들어섰었다.

이 시기에는 분열되어있던 중국이 통일되며 국력이 강성해지고 다시 과거의 중-한 사이에서 상하(上下) 관계의 모습이 나타났다. 신라와 고려는 중국에 적극적으로 사신을 파견해 선진 문물을 배워오고자 노력하였다.

송 대에는 중국 4대 발명품중 세가지인 화약, 나침반, 인쇄술이 발명되었다. (나머지 하나는 종이로, 후한 대에 발명되었음.)

13세기 ~ 14세기[편집]

몽골계 국가인 원(元)나라에 한(漢)족계 국가였던 송(宋)이 멸망하며 원이 중국 대륙 전체를 지배하고, 한(漢)족계의 중국인 국가와 한(韓)족계의 한국인 국가와의 관계인 한중관계는 사실상 소멸되었으며 이 시기의 고려 왕조와 중국 대륙의 국가였던 원 과의 관계는 한중관계가 아닌 한몽관계라고 봐야 한다.

15세기 ~ 17세기 전반[편집]

한반도에는 고려 왕조가 멸망하고 조선 왕조가 들어섰으며, 중국에는 원이 북방 초원으로 쫒겨나고 다시금 한족계 국가인 명(明) 제국이 성립되며 한중관계가 부활하였다. 이때부터 한국은 중국의 압도적인 파워에 무릎을 꿇고 중국을 주인님으로 삼게 된다.

이 시기의 조선 왕조는 특히 과거에는 없었던, 중국(명나라)의 황제를 높이고, 자신의 호칭은 폐하(황제나 최고위 왕을 높여 부르는 명칭)에서 전하(제후를 높혀 부르는 명칭)로 낮춰 부르는 모습이 나타나는 등 그 어느때보다 중국-한국간의 상하 관계가 명확하던 시기였다.

두 나라 사이에는 조선 측에서 조공품을 보내면 명나라 측에서는 그 이상의 하사품을 내리는, 조공 무역이 발달하였다.

17세기 후반 ~ 19세기[편집]

한반도에는 조선 왕조가 이어졌지만, 중국 대륙에서는 명나라가 멸망하고 만주족계 국가인 청나라가 명나라의 과거 영토와 타이완 등을 통합하며 현재의 중국 영토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청 성립 초기에 조선 측에 명나라와 같은 상하 관계를 요구했지만, 조선 왕조는 기존 명나라와의 군신(君臣)관계를 중요시해 이들의 요구를 거절하였다. 그 결과 병자호란이 발생하였고 전쟁 후 청 제국은 조선 왕조와의 상하 관계를 확실하게 세웠다.

그러나 19세기 아편 전쟁 등으로 청나라가 급속히 쇠퇴하고 조선 또한 외부 세력의 침략으로 인해 급속히 쇠퇴하며 양국에서는 서서히 망국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다.

결국 조선 왕조는 1910년, 청은 1912년 멸망했다.

20세기 초 ~ 1945년[편집]

이 시기 한반도는 일본이 식민지화해 전례없는 무지막지한 수탈과 학살을 겪는 상태였었고, 중국에서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공화국인 중화민국이 성립되었다.

중국이 통째로 몽골에 먹혀 실질적으로 한중관계가 소멸했었던 원 제국기와 마찬가지로 이 시기의 한중관계는 한국에 나라가 없었으므로 없었다고 보는 게 맞다.

그러나 1919년 상하이에 세워진 대한민국 임시 정부를 중화민국 정부가 지원해주는 등 그동안 이어져왔었던 확실한 상하 관계와 그에 상응하는 끈끈한 동맹 관계는 이어졌었다.

하지만 중국 내부에서도 국공 내전이 발생하고 1937년부터는 중일전쟁이 발생하는 등 중국 또한 위태위태한 혼란의 시기가 이어졌다.

한국은 비록 정식적인 정부는 없었지만 독립군이 세계 2차 대전에 연합국 측으로 참전하고(중화민국도 연합국 측이었음.),그리고 독립활동을 활발히 하는걸 본 중국은 한국 임시정부를 군사 지원해줬다.

1946년 ~ 1949년[편집]

제 2차 세계 대전의 결과 일본이 멸망하고 한반도에는 북위 38도선을 기점으로 나라가 분열되어 이남에는 자유주의 진영의 대한민국 정부가, 이북에는 공산주의 진영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가 세워졌다. (이하 한중관계는 대한민국 정부와 중화인민공화국 정부와의 관계를 말함.)

중국 대륙에서는 중국 국민당과 중국 공산당 간의 내전이 발생했다.(국공 내전) 대한민국 정부는 중국 국민당을 지지했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는 중국 공산당을 지지했으나, 전쟁의 결과 중국 공산당이 승리하며 중국 국민당 정부는 타이완으로 달아났으며 1949년 중국 대륙 전체를 국토로 하는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었다. 이 때의 현재 중국의 국기인 오성홍기가 만들어져 정식 국기로 채택되었다.

1950년 ~ 1991년[편집]

만약 당신이 각각 공산진영과 자본진영(이)라면, 이 문서에서 탈출하십시오.
이 틀을 보고도 계속 남아있다가 북괴와 짱깨에게 살해당해도 디시위키에서는 일절 책임지지 않습니다.

1950년 대한민국(남한)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 간의 전쟁인 한국 전쟁이 발발했다. 이 때 중화인민공화국은 북한 쪽 동맹국으로 참전했다. 대한민국은 미국의 지원을 받아 어찌어찌 중국의 대군을 막아내는데 성공했고 1953년 정전 협정이 체결되어 남북한 간의 경계선인 휴전선이 만들어졌다.

이 시기 전세계는 자유주의 진영의 대빵인 미국과 공산주의 진영의 대빵인 소련중 어느 한 쪽에 붙던가, 아니면 누구의 편도 아닌 제 3세계로 들어가느냐에 대해 갈림길에 놓였는데 한국은 국가 성립 과정의 특성상 자유주의 진영에 들어갔고(제 1세계), 공산주의 진영(제 2세계)의 맹주였던 중국과의 정반대 진영에 들어가며 유례없는 적대적 관계에 놓이고 한중관계 또한 크게 훼손되었다.

한국(남한)측은 미국, 일본과의 동맹을 중심으로 하는 한미일동맹을 세워 당시 초강대국이었던 소련-중국의 지원을 받는 북한과 대립하였다. 이는 결과적으로 중국과의 대립을 의미하고 한중관계 또한 중화인민공화국과 1992년까지 외교관계가 단절되는 등 최악의 상태가 지속되었다.

사실상 한국의 실질적 적국인 일본과 동맹까지 해가며 중국과의 관계를 멀리했던 이 시기는 지금까지 한국의 안보 위험을 증가시키는 악영향으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과의 관계가 돈독했으면 그만큼 남북한 대립 또한 쉽게 해결 할 수 있었을 텐데 말이다.

ㄴ실질적 적국은 중국이다. 친중국가로 들어갔으면 지금 핑핑이가 하는 대중통제 불반도버전을 겪고있을 것이며 친중 군부의 장기집권 성공에도 영향을 줬을 것이다. 그리고 미일동맹이 진짜 실질적 적이 되었을 것이다.

냉전때 남반도가 공산권에 머리통 처박았으면 반도가 행복해졌을 거라고 주장하는거 보니...?

1992년 국교 수립[편집]

개같음.jpg 이 문서가 설명하는 대상이 개년이거나 설명하는 현상이 너무 개같습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대상은 개보다 더 개 같아서 집에서 당신을 기다리는 댕댕이가 더 불쌍해보입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대상을 보고 개를 떠올린 당신 당장 댕댕이에게 사과해! 흰둥아 미안해 ㅠㅠ
3422375137 5707c01f 2040884327 bba4c094 56dfc9d6abfbf8845f5deb14ae1fb90a.jpg
폭발 펑!!.jpg 주의! 이 문서가 설명하는 대상은 폭발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대상은 폭발했습니다. 폭발한 대상은 위키일수도 있고, 사람일 수도 있고, 폭발물일 수도 있습니다.
아무쪼록 이 폭발에 휘말려 부상을 입지 않도록 합시다.

"생명의 위협을 느낀것 같다..."

그러니 빨리 튀자.

망했어요.jpg 주의! 이 문서는 망한 문서입니다.
이 문서와 관련된 분들은 이미 망했거나 망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미 망해서 씹노잼이거나 극혐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문서랑 연관돼서 인생 좆망하기 싫으면 뒤로 가기를 눌러주세요!

1989년 냉전 종식이 선언되고 1992년 대한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 정부 간의 정식적인 수교가 이루어지며 그동안 최악의 국면에 달했던 한중관계는 다시금 과거의 화목했던 시절으로 나아가려 하고 있다.

50년 가까이 지속되어오던 한국(남한)-미국-일본(한미일동맹)과 북한-소련-중국간의 거대한 대립이 사라지고, 소련이 붕괴되고 역시 한미일동맹 또한 붕괴되어 한국은 점차 친중국가로 중국은 점차 친한국가로 탈바꿈하고있다.

이 시기 한중관계 개선의 사례로는 제주도에 중국인 무비자 입국을 허가한 것이 있다. (아직까지 중국인은 한반도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비자가 필요함.)

한편 미세먼지 문제와 중국 어선의 한국 영해 무단 침범 등의 가벼운 마찰이 이어지고는 있지만 과거 냉전 시절에 비해서 한중관계는 크게 개선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현재[편집]

위에 쓰여진 아름다운 환상은 중공의 구조적 모순을 중화주의 팽창사상으로 타개하려하는 중공의 씹지랄로 씹창난 망상이라는 것이 드러났다.

그냥 짱깨들과 다시 국교 끊고 친미주의로 나가는게 더 이득일것 같다.

당장 박근혜정부의 대중 외교의 핵심은 통일대박론, 즉 "우리가 중국한테 굽혀주면 중국이 자기들 최중요 완충지대인 북한을 무너뜨리고 그 땅을 우리한테 넘겨주기 위해 노력해주겠지? 그리고 우린 그 땅 먹고 중국이랑 대치하면 되겠지?" 라는 기대가 주를 이루었다.

이 때문에 느그이니의 찬성을 근거로 중국 열병식 참여, 여기에 미일이 빼액대자 오바마가 중국 견제용 외교카드로 쓰라고 준(주한미군 사령관은 절대로 외교카드가 아니고 국민 동의고 나발이고 당장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했음, 즉 이건 절대 바로 결정하지 말고 외교카드로 쓰라는 뜻이다.) 사드배치 여부를 그대로 확정해 버렸다.

당연히 대륙적인 보복이 날아왔고 정권 교체 후 문재인정부에선 이걸 수습하겠답시고 온갖 똥꼬쇼를 하는 형편이다. 디씨놈들 기준으로야 안해도 될거같지만 지금 일본도 대중관계 개선 노력중이라 우리라고 별 수 없는듯.

닭그네의 삽질[편집]

헬조선 지옥불반도 국기.png 주의! 이 글은 자ㅡ랑스러운 헬조선의 현실을 다룹니다. 이런 것들과 살아가는 당신에게 탈조선을 권합니다.
최고의투수.jpg 이 문서는 먹튀에 대하여 다룹니다.
이 문서는 이미 먹고 튀었거나 덜 쳐먹은 인간 쓰레기를 다루는 문서입니다.
돈 내놔라 먹튀야!!.
Trash.png 주의. 이 문서를 만들게 된 상황 자체가 너무나도 쓰레기 같습니다.
세이콘짱.png 주의. 이 문서가 다루는 대상은 너무나도 이중적입니다.
이런 인물의 대표격으로는 김성근세이콘이 있습니다.

박근혜 "퍼줄게요 중국~~"

미국 "어험!!!"

박근혜 "사랑해요 미일동맹"

ㄹ의 삽질은 대한민국의 의지할 곳은 한미일 삼각동맹이라는 것과 중국의 팽창정책을 코앞에서 보면서도 동북아는 평화롭다면서 정신승리하던 반도인들에게 중국이 심각한 안보위협이라는 사실을 각인 시킨 계기가 되었다.

이렇게 진전되어가는 한중관계는 닭그네 라는 희대의 바보가 지옥불반도 총수가 되면서 급랭될 위기에 놓이게 된다. 사실 진전되어가던 한중관계는 중국의 삼각동맹 이간질의 기만정책이었다. 한한령 내려서 반도 관광객이 줄어들었는데 난징에서 목베기 레이스 하던 일본에는 중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는 걸 보면 그냥 중공 입맛대로 경제를 무기삼아서 불반도 정부를 길들이는 수준의 관계였던것.

박ㄹ혜씨는 일단 말로는 "친중외교" 거리며 한중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시늉은 했다. 심지어 우리 경제를 중국에게 더욱 의전시키면서까지 한중관계에 몰두했다.

한국의 갑작스런 이상행보에 결국 미국은 한국을 대놓고 왕따시키고 만다.

게다가 중국은 북핵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가 없었으며 오히려 한국에다가 개기면 나라가 없어질것이라면서 구며 뒷통수를 존나세게 사정없이 후려쳐댔고

그렇게 뒤통수가 존나 얼얼해진 박근혜는 눈물의 똥꼬쇼를 보여주며 다시 미국에게 머리를 조아린다.

사드 배치, 위안부 합의 등 퍼주다시피 미국과 태평양 동맹국들에게 모든걸 내주고 만다. 정말 국가적으로 온갖 망신은 다 시켰다.

다시 노비한다고 기어들어왔다가 현실을 보고 다시 런하는 반도를 보며 진짜 주인이 된걸로 김칫국 존나 퍼마신 중국이 엄진근하게 빽빽거리면서 한중관계가 심각하게 너덜너덜 걸레짝이 된것은 덤.

이것도 모르고 어버이연합 같은 극성 닭빠 단체는 "우리 여왕님이 친중외교 하신단다" 이러면서 지들끼리 중국 국기에 절까지 하는 등 기행을 벌였다.

2016년 말 박ㄹ혜의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며 권한이 완전히 정지되고, 닭의 "겉으로는 친중, 나중에는 반중" 이라는 이중적 외교 행태는 더 이상 볼 일이 없게 되었다. 아직 헌재 판결이 남아있으니 자세한 사정은 확신 할 수 없겠지만...

박근혜 짓거리의 유일한 소득은 짱꼴라는 믿을게 못되며 앞으로도 영원히 믿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2017년 사드로 인해 이미 한중관계 씹창났다. 중국의 경제 보복에다가 소국이 대국한테 대들면 안되느니 뭐니 이미 명동이랑 몇몇 중뽕 빼곤..아마 지금 친밀도 조사하면 중국 일본이랑 비슷할걸?

2017년 신 정권[편집]

이번 정권의 대중 외교 키워드는 90도 인사 외교가 되지 않을까 싶다.

대통령 대신 보내는 특사가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아서 수줍어 하지 않도록 아랫자리에 앉도록 배려해준 시황제님께 대한민국 특사는 그 은혜에 몸둘바를 몰라 90도로 허리 숙여 인사를 하면서 대중 외교를 시작했다.

중공이 사드 경제 보복 풀어주는 대신 헬반도 외교부 장관이 중국에서 그냥 언급만 하고 왔다고 울부짖는 3NO 약속에 대해서 홍콩 신문에서는 중공이 총알 한방 안쏘고 한국을 국가 주권 부분에서 무릎 꿇렸다고 평가했다.

사실 홍콩이든 신화통신이든 공산당입김 200%반영 기관지이고 느그이니가 가서 뭔 짓을 해도 저번처럼 한국을 무릎꿇렸다 + 소국(미국 + 일본)이 대국(중국)한테 대들면 되나 라고 만평으로 빼액 하다가 짤방화된 전과가 있는지라 여기에 굳이 휘둘릴 가치는 없고 그냥 예나 지금이나 굴욕외교를 시전하고 있다고 보면 대충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