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토니아

디시위키
만약 당신이 쏘비에트 러시아 새끼들을 (이)라면, 이 문서에서 탈출하십시오.
이 틀을 보고도 계속 남아있다가 이 문서가 다루는 국가에게 살해당해도 디시위키에서는 일절 책임지지 않습니다.

펌.png 주의. 이 문서는 오사에서 퍼 온 글 입니다.
이 문서는 오사에서 퍼온 글 입니다. 쓴 사람과 출처는 따로 있으니 절대 내용엔 수정을 하지 마세요. (위키문법에 맞추는 수정만 허용)
Cloak.png 클로킹
이 문서는 일시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스캔을 뿌리면서 보는걸 추천합니다.
clock2.jpg

ㄴ지리덕후가 아니거나 IT에 관심이 없다면 대부분 처음 들어보는 나라일것이다.

헬조선 지옥불반도 국기.png 경고! 여기 있는 지역은 헬조선과 비슷하거나 동급입니다!

해당 틀에 서술되는 곳은 디스토피아보단 그나마 낫지만 헬조선과 동등하거나 헬보딸에 준하는 국가를 다룹니다.
만약 으로 탈조선 있더라도 없으 하십.

ㄴ헬무새들 분탕질 청소했다.헬조선보다 복지나 교육,삶의질,부패 등은 낫지만 경제력,1인당 gdp,인터넷등은 딸린다.

ㄴ사실 인터넷이 딸린다...라고는 할수없는것 같다. 에스토니아가 IT강국이기 때문이다. 이 기사 보면 2007년 총선 때 세계 최초로 전자투표를 도입했다. 한국보다 인터넷 속도도 빨랐던 때가 있다. 에스토니아는 인터넷 다운로드 속도가 1위로 한국보다 빠르고 슬로건도 E-stonia일 정도로 자기들이 IT강국이라는 것에 자부심 쩔어준다.

인터넷은 딸리는게 아니라 동급정도는 된다고 본다.

Dannylee.png

마치 동전의 양면처럼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이 공존합니다.
반다크홈3.jpeg
구리수저.jpeg 이 문서는 동수저에 대해 다룹니다.

이 분은 1년에 은행 이자로만 버는 돈 > 직장인 상위 70% 연봉일정도로
동수저를 가진 사람이니 이 분을 주인님으로 삼고 노예가 되어 열심히 후장이나 빠시길 바랍니다.
얼어붙음.jpg ❄ 이미 얼어붙은 항목입니다. ❄
Zenyatta portrait.png 이 문서는 고요합니다.
이 문서, 또는 이 문서에서 다루는 대상은 너무도 고요해서 심신이 안정되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 같습니다.

고요를 체험하시오...

핵시골.jpg 음메에에~ 이 곳은 깡촌, 즉 존나 시골입니다.
이 곳은 인프라도 안 좋고, 살기도 좋지 않은 시골 그 자체입니다.

만약, 자연인이 되고싶다면, 이 곳만한 장소가 또 없습니다! 어휴 개깡촌 수준;;

동물소.jpg
유럽의 국가
폴란드 헝가리 -
포르투갈 -

북유럽에 있는 나라이다. 발트 3국 중 하나.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스카이프를 만든 나라다.

그리고 90년대 모델계에 폭풍을 일으켰던 카르멘 카스를 배출해냈다

문화적으로나 지리적으로나 언어학적으로 북유럽권이라고 하지만.... 옛날에 공산권이어서 거의 동유럽 취급 받는다.

반소련, 반러 감정이 매우 심한 나라이다. 자세한건 러시아와의 관계에서 확인.

무신론자가 많이 사는 나라라고 한다. 무교가 엄청 많다. 그래서 젊은층들 결혼비율이 유럽에서 거의 하위권이다.

IT발달한거 때문에 잘못 알고 적은건진몰라도 인터넷 속도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다고 알고 적은새끼가 있던데

이게 업로드 다운로드 핑 모바일 등등 조사기관이랑 접속하는 방식에따라 다르지만 얘네들은 대체로 2~30위권 그니깐 중상위권이다.

상위권 아니다.

어지간한 나라는 기본 삼색기 설정이거나 무슨 태양을 상징하는 빨간원~ 독립을 위해 흘린 피를 상징하는 빨간색~ 이런 진부한 주제로 국기를 그리는데 반해

축구복같이 생긴 게 뭔가 국기부터가 존나 범상치 않은 나라다. 사실 국기는 파랑색이 하늘 검정색이 대지와 암울했던 역사 흰색이 순수를 의미하는데

사람들이 재미삼아 파란하늘에 검은색으로보이는 숲그리고 눈으로 덮인 하얀 벌판이라고 놀린다.

폴란드랑 함께 교육 가성비가 괜찮은 곳이다. 국제학업성취도평가 결과보면 에스토니아 3개항목 다 상위권이고 과학이랑 리딩분야는 한국보다 높다.

역사[편집]

눈물좀닦고.jpg 이 문서는 너를 울게 만듭니다.

이 문서는 너를 울릴수 있는 감성팔이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문서를 읽기전에 눈물을 쏟으시길 바랍니다.
아 잠깐 눈물좀 닦고 ㅠㅠ 이 문서를 보고 광광 우럮따 8ㅅ8

신석기 시대 부터 살아온 핀족들이 땅파먹고 고기 잡고 하던 곳이였는데 바이킹 등판하면서 털리기도 하고 지들이 똑같이 따라하기도 했다.

가톨릭 십자군 원정으로 한참 시끄러울 즈음에 교황청 소속의 튜턴 기사단인지 뭔지 하는 새끼들이 난입해서 지들 군영을 세웠다.

참고로 여기에 50년 동안 머물면서 한 짓이 지들이 믿으라는 가톨릭 안믿고 로무바교, 슬라브 민간신앙, 핀족 원시신앙 믿던 원주민을 다 잡아다 강간하고 죽인 것이다.

이렇게 지들 반사회성향을 마음 껏 표출하며 쑥대밭을 만들어 놓은 뒤 그렇게 테라포밍한 땅을 그냥 교회에 봉헌해버린다.

얘네 상징을 나치 독일이 사용했었는데, 독일애들 조상인 얘네 족보상으로 보나 상징으로 보나 명불허전 학살의 게르만 민족 ㄷㄷ

덴마크, 스웨덴, 폴란드에게 차례대로 농락을 당하고 러시아의 지배 아래 들어가게 되었는데

스웨덴 때 가톨릭이 된 에스토니아인들은 종교개혁을 맞아 다시한번 개신교로 바뀌면서 다시한번 학살 시즌을 맞았고

독일 제국 시절에는 독일 문화 강제 주입되고 민족자결주의 발표 이후 잠깐 독립했다가 다시 소련 빨갱이들한테 먹혔는데

그 트라우마 때문에 나치 독일 침공 때 나치를 해방자로 생각하여 앞장서서 소련군과 맞서 싸우고 에스토니아 지역에 살고 있던 유대인이나 폴란드인도 덤으로 학살하고 다녔다. 지금도 에스토니아는 독일 국방군을 해방자로 기리며 동상까지 만들어 세우려고 하고 있다.ㄷㄷ

나치 망하고 난 뒤에는 다시 소련 밑으로 들어가서 줘 터지다가 아프간 전쟁, 체르노빌 사태 이후 소련 상태가 영 아닌 것을 간파하고 동구권 민주화 운동에 합류하여

노래 부르면서 행진하며 독립운동을 한다. 참고로 여기에 감명받은 체첸 출신 소련 측 인사가 나중에 체첸 독립운동 벌이다가 암살당한다.

그렇게 어찌어찌 독립해서 나토 EU가입하고 스카이프도 만들고 북유럽 응딩이에 들이밀어보려는 지금의 에스토니아가 생겼다.

언어[편집]

에스토니아어가 공용어이다. 러시아어 화자도 30프로 있는데 얘네들 러시아 존나 싫어해서 공용어에 추가를 안한다.

시민권 딸려면 에스토니아어 할 줄 알아야한다.

구소련때부터 살았던 놈들도 에스토니아어 못하면 레지던트만 준다.

그래도 지네나라에있는 러시아어 화자들은 무시못하는지 학교에서 러시아어로 가르치는학교랑 에스토니아어로 가르치는 학교를 만들고 또 학교에서 서로간 언어를 배우게 한다.

IT[편집]

사람들이 정보화에 대한 열망이 존나 강한 건지 소련 지배 시절에도 옆나라 핀란드에서 새어나오는 전파를 받아다가 미국 방송을 봤다.

그러한 영향 때문인지 인터넷을 잘 구축해놓았고 이런 인터넷을 바탕으로 아프리카TV의 정신적 지주인 스카이프 방송을 만든 나라이기도 하다.

스카이프의 고향인 만큼 최초로 몸캠이란 걸 시작한 나라이기도 하다. 한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IT강국 답노...

그렇게 잘 구축되어있는 인터넷 환경을 바탕으로 게임을 많이 해서 프로게이머가 많은 나라이기도 하다.

전자정부가 한국만큼 발달되어있다.

여기 수도 탈린은 유럽의 실리콘밸리라 불릴만큼 인구대비 IT스타트업기업이 가장많지만

심각힐 단점이 하나 있는데 위치가 쓰레기다.

아무리 소프트웨어 산업이 국경이 없고 위치가 중요하지 않다라지만

저런 인구 50만도 못미치는 시골도시에 지사설립이라면 모를까 사업을 많이하겠냐

경제[편집]

우즈벡, 폴란드 같은 소련 위성국가였던 나라들은 다른 나라에 외국인 노동자를 공급하는 걸 수입원으로 삼는 등 존-나 못사는데

얘네는 유치산업론이라는 테크를 탄 영햑덕분인지 유럽에서는 ㅍㅌㅊ 이상으로 살고 있다. 근데 그게 우리나라보다 잘 사는거다....라는 개소리 누가 썼지?

ㄴ ㅋㅋ 어떻게 이나라가 헬조선보다 잘사는거냐? 에스토니아 1인당 GDP는 1만 7000달러대인데 헬조선은 올해 3만 2000달러 된다고 함 ~ 가계당 중위소득과 1인당 GNI, PPP 같은건 차이가 훨씬 더 큰데 뭐가 더 잘산다는걸까?

ㄴ gdp는 헬조선보다 크게 딸리지만 문제는 삶의 질이다. 에스토니아는 잘 살진 못해도 인구도 적고 쾌적하고 노동시간이 적지만 헬조선은 시끌벅적하고 취업하기도 힘들고 공동체 문화, 꼰대들 때문에 남 눈치 보고 사는게 힘들다. 따라서, 헬조선에서 웬만큼 높은 수저 가지지 않은 이상 삶의 질 하나만큼은 에스토니아가 낫다.

얘네가 독립하던 1990년대는 공산주의 종주국이었던 소련이 붕괴하면서 나라가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공산주의를 들면서

나라가 세금을 물려서 그 돈으로 복지를 하거나 규제를 하는 등 경제에 개입하는 그런 체제는 쓰레기이며 무조건 신자유주의가 답이라고 하던 시기였다.

그러면서 신자유주의 종두마차 미국이 관세을 낮추고 신자유주의로 전환하라며 소련 위성국가들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 압력을 넣었고

후에 그런 부작용이 IMF나 일본 버블로 나타나던 시기였다.

경제적으로 좆밥도 아닌 우리나라 김대중이 문호를 개방할 정도였던 상황에서 에스토니아한테 미치는 압력은 오죽했겠냐

그런데도 소신있게 자국 산업 보호한다고 관세를 높게 맥였고 다른 나라들이 미친듯이 투기하다 거품생겨서 운지할 때 홀로 무사할 수 있었다. 민 대다수라던데 구 공산권의 영향인 듯

인식[편집]

잡보듣.png 이 문서는 듣보잡 그 자체, 혹은 듣보잡 같은 대상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다만 그분들의 문서에 이 틀을 집어넣지 마시길 권합니다.
듣보1.jpg

헬조선인들은 다는 아니지만 대개 에스토니아가 어디 붙어 있는진 모르는 편이다

ㄴ핀란드 아래에 있지만 상트페테르부르크(마더러시아) 때문에 이웃의이웃국가다

ㄴ나는 라트비아 위에 있는 국가라고 알고 있다. 근데 그 라트비아도 듣보잡.... 대부분 평창올림픽 때 스켈레톤 보고 알았을것이다.

서양권에서는 그냥 북유럽 들어가고싶어하는 동유럽에 조용한 나라라고만 알고있다

사실 유럽얘들이 알지 북미나 호주 얘들 잘 모른다

그래도 조용한 이미지 덕에 딱히 문제도 안일으키고 해서 외교관계는 좋은편이라 오세아니아 아프리카처럼 갈일 없는 국가들이랑 호주 빼고 웬만한 선진국은 다 무비자로 여행 갈수있다. 물론 한국이랑도 상호간 무비자 협정 체결되어있다. 근데 바로옆에 러시아 싫어해서 서로 무비자 협정 안해줬다.

러시아와의 관계[편집]

반소련,반러 감정이 심한 나라이다. 에스토니아를 포함한 발트3국은 자신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1940년에 소련에 강제합병 되었다고 주장한다. 여기 사람들은 소련 시절을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제강점기에 대해 생각하는 정도로 여기고 있으니 말 다했다. 그리고 리투아니아를 제외하면 20세기 초에 처음 독립한 민족들인데 얼마 안 가 사실상 속령이 되었으니 기분이 좋겠냐?

에스토니아인이 65%, 러시아인이 28% 정도를 차지하다 보니 꽤나 갈등이 있는 편이다. 이곳 러시아인들은 에스토니아인과 달리 러시아에 호감을 갖고있긴 하지만 에스토니아가 러시아보다 살기 좋아서 붙어있는거라 본토 러시아인들이랑은 정체성이 다르다고 한다.

에스토니아 거주자 중 7%가 어느나라의 국적도 없는 무국적자인데 이들은 대부분 소련 시절 건너온 러시아계이다.

구소련 잔재를 청산하던 과정에서 러시아인, 에스토니아 거주 러시아인, 러시아 정부기관의 강력한 보복을 받기도했다.

소련에 합병된 이후 일부 영토가 러시아로 넘어갔는데 이 땅은 에스토니아 독립 이후에도 러시아가 안돌려주는중이라 갈등을 벌이고 있다. 어휴 헬 쏘련 수준.

여담[편집]

영주권 따는건 유럽에서 쉬운 편에 속하지만, 시민권이 어렵다.

사실 몇년이상 살아야한다는 조건없이 영주권 있고 에스토니아어 시험치고 에스토니아 법 이런거 시험쳐서 통과하면 6개월뒤에 주는데

문제는 에스토니아어가 유럽인 기준으로 존나 어려운 언어라 그나마 비슷한 핀란드어를 구사하는 핀란드 사람이 아닌이상 어렵다.

공항에선 검사잘 안하긴한데

최근 짱깨들이 한국여권 가지고 입국해서 불법체류를 많이해서 러시아통해서 육로로 국경 넘을 때 한국어로 시험을 볼 수 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