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디시위키
'r뚀
ㅏ아
>
ㅜ'이(가) 올바른 표기입니다.
판사님.png 이 문서는 , 법과 에 대해서 다룹니다.
이 문서는 신뢰성이 높지 않은 디시위키의 글이니, 이 문서의 내용을 과신해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는 디시위키에서 일절 책임지지 않으니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고 고소미를 드시지 않길 바랍니다.

안돼. 안 바꿔줘. 바꿀 생각 없어. 빨리 돌아가!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인물은 너무 부럽습니다. 다시 태어나면 이 인물로 태어나고 싶습니다.

본문의 내용만 보고 비현실에 현혹되지 마십시오. 만일 이곳에 언급된 정보를 맹신하여 현실에서 불이익이 생기더라도 디시위키에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아인슈타인.png 주의! 이 문서에서 서술되는 인물은 존나 똑똑하면서 존나 셉니다.

이 문서는 천재적인 두뇌와 초인적인 전투능력을 동시에 가진 인물에 대하여 서술되고 있습니다.
이 인물을 상대로는 이길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습니다. 너의 띵복을 액션빔.
고든 프리맨.jpg
궁극의 혼종.png 이 문서에서 서술하는 캐릭터는 사기캐를 넘어선 궁극의 강캐입니다!
이 문서는 디시위키 공식 사기캐 벌쳐, 따라큐 보다도 훨씬 더 강한 궁극의 강캐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기캐도 사망할수 있지만 이 캐릭터는 매우 강하므로 사망하는법이 절대로 없습니다.
너무 지나치게 강해서 사기캐를 뛰어넘는 위엄이 돋보입니다. 만약 이 캐릭터를 픽하시면 그냥 마음껏 하십시오!
하지만 남이 쓰면 궁극강캐지만 당신이 쓰면 이길거란 보장은 없습니다.

너무 멋있어서 쓰러질 당신을 위해 띵복을 액션빔.

호성성님.png 경고! 이 시험은 잡대생, 흙수저를 밥먹듯이 죽여댄 존나 세고 소름끼치는 인간도살자입니다.

이 문서가 다루는 대상은 스윙 한방에 잡대생, 흙수저를 死명이나 도살할 만큼 생존률 0%에 가까운 치명적인 힘을 지녔습니다.
이 시험에게 있어 너 따위는 맛좋은 통닭에 불과하니 죽기 싫으면 빨리 도망치시면 됩니다만, 성님 빠따들고 찾아간다.
이미 늦었군요.
이 도살자는 디아의 그새끼보다도 훨배 빠릅니다. 死번째 명복은 너랑께?
너는상관없다.png 는 상관이 없습니다.

당신은 이 문서와 아무런 관련이 전혀 없기 때문에 우월감을 가지며 자랑스러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열등감을 가지며 자학할 필요도 없습니다.
너.jpg 이 문서는 가 절대 하지 못하거나 는 생각도 못할 것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것에 관한 대부분의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겪어보지 못한 것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 문서의 대상은 실존하지 않을 것입니다.
헬조선 지옥불반도 국기.png 주의! 이 글은 헬조선의 현실을 다룹니다.
~ - !!!!

이러한 헬조선의 암울한 상황에서 살아가는 한국인들에게 전세계와 우주가 경이로움을 느낍니다.
이런 것들과 살아가는 당신에게 탈조선을 권합니다.

You-Died.jpg 주의. 이 게임은 요령 없이 하다간 저절로 똥손, 똥발이 되어버리는 존나 어려운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존나게 어려워서 몇 번이고 유다희 누님을 영접할 위험이 있습니다.
계속하면 정신이 나가 기기를 부술 수 있으니 하기 전에 다량의 항암제를 준비하거나 전문가와 상의를 권고합니다.

하지만 이미 늦었군요, YOU DIED

익데.png

Jang yeong sil.jpg 이 문서는 존나 말도 안되는 신분상승을 한 대상에 대해 다룹니다.
즉, 노력형 금수저에 대하여 다루고 있습니다. 가끔 흙수저인 경우도 있지만 그런애들은 재능충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너는 아무리 노오오오오력을 해봤자 좆도 어림없습니다.
럼프.jpg 주의.이 문서는 너, 나, 우리의 주인님에 대해 다룹니다.
모두 무릎 꿇고 주인님을 영접하도록 합시다.
주인님에게 밉보이면 어떻게 되는지 알지? ㅋ
집게사장니뮤.jpg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대상은 을 좆나 심각하게 밝힙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대상은 황금만능주의에 찌들어 을 긁어모으는 데에 미쳐 있거나 만 주면 애미애비도 팔아먹습니다!
혹시 이 대상과 거의 가깝다면 당신과 주위 사람들의 지갑과 등골과 빚을 조심하십시오.
Capitalism Ho!

난 이세상에서 돈이 제일 좋아!

금수저.png 이 문서는 금수저에 대해 다룹니다.

이 분은 1년에 은행이자로만 버는 돈 > 1인당 PPP (PPP per capita)일정도로
금수저를 가진 사람이니 그냥 이 분을 주인님으로 삼고 노예가 되어 열심히 후장이나 빠시길 바랍니다.
은수저.jpg 이 문서는 은수저에 대해 다룹니다.

이 분은 1년에 은행이자로만 버는 돈 > 직장인 상위 60% 연봉일정도로
은수저를 가진 사람이니 그냥 이 분을 주인님으로 삼고 노예가 되어 열심히 후장이나 빠시길 바랍니다.
영웅 마크.png 이 문서는 영웅에 대해 다룹니다.
이 문서는 지구, 혹은 특정 집단을 위기 속에서 구출한 영웅에 대해 다룹니다.
영웅을 향해 무례한 말은 삼가도록 합시다.
좈커.png 이 문서는 존나 나쁜 놈들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문서는 고의 혹은 우발로 문제를 일으키고 다니는 놈들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습니다.

이놈들을 본다면 하루빨리 정의의 사도들을 호출하여 주십시오

카니지 pix.png

개요[편집]

문과 최상위 자격증이다.

니가 나쁜짓을 저질렀거나 니가 나쁜놈이지 하고 몰렸을경우 공권력이 자. 재판하자 하고 끌고갈때 이기아리!하고 지랄해서 방어해주는 사람.

변호사는 니가 고영욱이든지 이건희든지 생각 안하고 니가 돈만 냈다면 너를 방어해줄것이다. 유전무죄 무전유죄의 집행자.

사실 진짜 악질범은 어차피 유죄받을거 커리어에 빵꾸내기 딱 좋은 인물이다.(국선 제외)

진짜 그런 인물들을 변호한답시고 나선 인물들은 오히려 직업정신이 투철한 양반들이다.

승률이 높거나 법조계에 아는 동생들이 많을수록 수임료가 비싸지며 진짜 집안살림 거덜낼정도로 비싼 변호사도 있다.

자기 방어권은 법적으로 보장된 권리이며 미란다 왱알앵알에서도 읊어준다. 따라서 똥수저들에게도 자기를 변호할 조력을 받을 권리가 있는데 이때 나라에서 국선변호사라고 공짜로 붙여준다.

대부분의경우 돈도안되는 국선이 수십개의 재판에 떠밀려다니면서 수임건 한명한명을 성심성의껏 봐줄가능성은 니들이 현실 아헤가오 볼가능성에 수렴하므로 나불나불 어리어리 판사님 선처를 앙망하옵니다로 끝난다고 한다.

대부분 흉악범을 변호하는 사람들은 이런 사람들이니 욕 하지 말자 당장 국민정서상 튀겨죽일 애도 법에 명시된 자기 방어를 해야한다.

고소가 난무하는 세상이 되면 결국 변호사들만 배가 뒤룩뒤룩 부르게 된다.

법원에서 판,검사가 죄인의 죄질을 판단하는 잣대로 비싼 변호사 아이템의 경우 형량을 최대 벌금형까지 낮춰준다.

ㄴ 최대치까지 정확히 말하자면, 벌금형 선고유예까지 가능하긴한데, 어차피 선고유예 이상은 전과다. 몇년 지나면 실효된다 이딴거 없다 안보이게 해준다지 실효된 형 포함이나 해외 제출용으로 뭐 하려하면 다 뜬다.

요즘은 변호사 자격증을 얻어도 로펌에서 커피를 타더라....

변호사가 2만명이 넘어가면서 밥그릇이 줄어든 변호사들이 변리사, 세무사의 영역은 물론 공인중개업까지 손보는 변호사가 늘고있다. 대변호인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문제점[편집]

불과 10년 전만 해도 변두리에 있는 허름한 변호사 사무소를 찾아가도 "500이하로는 수임안받으니, 저리꺼지라"며 건방지게 고개를 빳빳이하고 문전박대를 하던 곳이다. 변호사들은 현대판 수공업 장인들이라 할수 있는데, 이들은 업무를 자동화하거나 위임하지 않고 여전히 사람 손으로 모든걸 처리하고 있다. 변두리 사무소조차 "500이하로는 안받으니 저리 꺼지라"고 고개를 빳빳이 했던 이유는 사실 우리가 변호사에게 업무를 맡기지만 실제로는 변호사와 변호사 사무실을 통째로 빌리는 셈이 되기 때문이다. 변호사는 손을 모든 일을 처리해야 하기에 더 이상 가격을 낮출수가 없으니 시간단위로 금액을 청구한다. 경쟁이 없으니, 업무를 현대화할 생각은 안하고 모든 비용을 사용자에게 전가하는 셈이다. 성과가 미흡하거나 흡족하거나 얼마나 빨리처리하거나 느리게 처리하는 등의 효율이나 성과와는 상관없이 말이다. 이는 지금에 와서도 별로 다르지 않다. 그래도 요즘에는 변호사들 수가 비교적 충분하게 늘어나고 있어서 고개를 빳빳이하는 변호사들의 수는 대체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여전히 사회 전체의 수요를 충족시키기엔 부족하다. 변호사들은 꼴에 사짜 직업이라고 공공기관이나 중견기업의 사내변호사로 취직하기를 거부하고 있는 판국이다. 그러고선, 요즘 변호사가 너무 많아서 장사가 어렵다고 아우성치며 서로를 로퀴벌레, 사시충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그러나, 진실은 그동안 경쟁도 없이 국가가 너무 보호해주던 배부르고 게으른 이들이 자신의 업무를 현대화할 생각은 안한채 전근대적 원시적이고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이익이 감소하고 있으니 으르렁대며 밥그릇 싸움을 하는 것일뿐이다. 여전히 변호사는 불반도에서 안정적인 삶을 꾸리고, 중상류층 이상의 삶을 영위할수 있는 명예로운 직업이다.

장점[편집]

변호사는 대단히 안정적인 직업이다. 정치인중에서 변호사가 아닌 이를 세는게 빠를 정도로 변호사 수가 많은 이유는, 변호사가 국가가 보호해주는 영역이라 경쟁이 없고 수요는 대단히 많은데 비해 공급은 턱없이 부족하기에 공급자인 변호사가 갑질을 할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낙선을 하거나 재선에 실패했다 하더라도 다시 변호사 사무소를 열면 그만이다. 일감은 충분하다 못해 넘쳐난다.

그러나, 2000년대 초반 부터 국내의 부족한 변호사 수를 늘리기 위해 정원을 늘린 관계로 점차 수익이 감소하고 경쟁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변호사는 안정적이며 비교적 고소득이며 명예로운 직업인데, 자꾸 힘들다고 언플을 하는 이유는 중견기업 사내변호사나 공공기관에 소속된 공무원 변호사를 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그러는 것이다. 왜냐하면, 과거에 변호사가 됐던 선배들이나 언론에서 비춰주는 변호사의 풍요롭고 권위있으며 명예로운 모습에 비하면 너무 초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상은 전혀 초라하지도 않고 여전히 명예롭고 권위있으며 풍요로운데, 이는 상대적으로 다른 이들이 하층민화되어가기 때문이다. 또한 미래의 전망도 또한 밝다고 할수 있는데, 여전히 국내의 변호사 수요를 충족시키기엔 턱없이 부족한 인원들이 배출되고 있다. 그래도 최근엔 비교적 수가 늘어나서 각 기업들은 사내변호사의 채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그 외에도 변호사는 여러 곳에서 수요가 있다. 변호사가 아무리 어렵다고 한들, 그건 어디까지나 전처럼 갑으로서 돈이 많이 나오는 꿀단지 위에 앉아 원하는 대로 돈을 받지 못한다는 의미일뿐, 진짜로 어렵다는 의미는 아니다.

지금도 결혼시장 부동의 상위권이자. 주변인에게 직업명만 말해도 부러움과 함께 존경을 받는 직업이다. 서민으로서 현실적으로 오르기 비교적 쉬운 중상류층이기도 하다.

영업[편집]

요즘 대형 로펌에서 자꾸 저가에 수임을 받아줘서 전체 수임가격을 크게 낮추고 있다. 하지만, 중소규모 변호사 사무실에선 이 정도 수임비로는 자기들 월급은 커녕 직원 월급 주고 임대료 내면 그렇게 남는게 없는데, 이 이유는 여전히 근전대적인 방식을 사용하여 가내수공업식으로 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변호사 개개인으로서는 딱히 뾰족한 대책은 없는데, 업무의 현대화는 서구권에서도 비교적 최근에 이뤄지고 있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이용 가능한 마땅한 솔류션도 없다. 그나마 가장 좋은 건 로펌에 들어가는 건데, 여기는 경쟁이 심하니 논외로 하자.

직접 사무소를 차리면 영업을 뛰어 일감을 물어와야하는데, 사실 변호사가 돈을 벌만한 건 송무. 즉, 누가 고소하고 소송하고 하는 사이에 서류 처리해주거나 변호를 해주는 건데 이는 시장 그렇게 크지 않다. 잠재수요가 촉발되었지만, 송무시장은 커지지 않았다. 여전히 이용자로선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이다. 좋은 방법은 좋은 영업맨. 즉 사무장을 둬서 일감을 물어오게하는 방법이다. 사실, 딱히 뾰족한 수가 없다. 옆에는 대형로펌이 앉아서 자신의 거의 반값으로 수임을 해주고 여러 서비스를 해주기 때문. 여기도 치킨집처럼 과포화되었다고 할수 있고, 다른 의미로는 여전히 지나친 고비용 저효율적 구조를 가진 원시적 사업이라 개선의 여지가 많다고 할수도 있다. 만약, 송무시장에 자영업자로 뛰어든다고 하면 사업가로서 뛰어드는게 좋다.

변호사의 수가 결핍상태에서 부족상태로 이행하면서 사회에서의 잠재수요를 촉발시키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사내변호사다. 최근에는 중견기업에서도 사내변호사를 채용하려 하는데, 누구 밑에서 일한다는 것이나 월급 수준을 보면 변호사 프라이드가 서질 않는다. 하지만, 그 월급은 다른 월급쟁이에 비해서는 꽤 많이 받는 축에 속하고 다른 이들이 수도 없이 구조조정되거나 회사가 망할때도 여유롭게 이직을 할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즉, 안정적이고 고수익이다.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방법도 있는데, 세가지 루트가 있다. 하나는 공무원이고, 다른 하나는 계약직으로 새내변호사로 들어가는 방법, 또 다른 방법은 연구원으로 연구소에 들어가는 방법이다. 공공기관의 특성상 월급이 심하게 짠데, 그래도 자기들 동료들 보다는 훨씬 많이 받는다. 공무원의 경우, 직업안정성이 높다고 할수 있으며, 경쟁률도 심각하게 낮아서, 변호사 자격증을 따고 별다른 경력이 없어도 바로 들어갈수 있을 정도다. 물론, 프라이드가 높은 변호사는 고작 6급 따위의 천한 대우를 받는 공무원은 못한다고 고개를 빳빳이 세우는 중... 하지만, 사회적으론 꽤 좋은 직장임을 현실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규제되고 있는 시장이 아니라면 바로 인원이 다 차버렸을 곳들이다. 연구소의 경우엔 아는 바가 없으나, 적어도 들어가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공직의 길도 있다. 공직에는 판사나 검사만 있는게 아니다. 하급공무원 공채도 있고, 경찰청 특채도 있으며, 국가정보원에서 특정직으로 채용하기도하며, 각 기관에서 민간경력자로 특채를 하고 있다. 군법무관도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좋은게 국선전담변호사인데, 개인 변호사로서 따로 영업을 뛰지 않아도 국가에서 일감을 꾸준히 물어다주며, 건당 꽤 짭짤하게 주기 때문에 벌이는 괜찮은 편이다. 물론, 인기 변호사들의 수입을 능가할 정도는 절대로 아니고, 중산층으로서 적당히 웰빙 라이프를 즐길 이들에게 좋은 직업이다. 국선변호사의 특성상, 돈이 없거나 범죄자들을 주로 받는데, 범죄자는 자기 죄를 인정하기에 크게 불편할 일 없이, 이미 입증된 사건에서 감형이나 정상참작 등을 주장하면 된다. 굳이 원점에서 사건을 뒤엎을 필요가 없다. 돈이 없는 사람들은 국가에서 알아봐준 것만으로도 충분히 감사해하며 요구사항이 많지 않다. 정신적으로 충족감도 들고 만족감도 드는 여러모로 웰빙이 되는 직업이다.

대표적인 변호사, 혹은 변호사 출신 인물[편집]

사실상 사시나 로스쿨 넘으신 분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의미가 없는듯